공공 데이터 활용하는 방법

이것저것 코딩하시다가 데이터가 필요하거나 코딩연습을 하면서 뭔가 프로그램을 만들고 싶다면 이 사이트가 매우 유용하다.


<공공테이터 포털, data.go.kr>


공공데이터 포털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오픈API나 데이터들을 활용하여 많은 코딩 연습들을 할 수 있다.

예를 들면 버스위치정보조회서비스의 오픈API를 사용하고 싶다면 OPEN API탭에 들어가셔서 검색하면 된다




버스위치정보조회서비스를 검색해서 클릭하면 다음과 같은 창이 뜬다.


이 화면에서 활용신청을 하시면 활용목적을 포함해 내 개발환경에 대한 간단한 문항을 선택하면 신청할 수 있다.

제가 예시로 보여드리는 이 서비스는 신청하면 자동승인처리되는 API이므로 활용신청을 완료하신다면 바로 활용할수 있다.


제가 신청한 서비스들이 쭉 나오는데 만약 이 API에 대하여 자세히 알고 싶다면 참고문서를 보면 된다.

이 참고문헌에는 요청변수와 출력결과에 대한 설명이 자세히 나와있어서 굉장히 많은 도움이 된다.

실행버튼을 눌러서 내가 샘플데이터로 어떤 형식으로 데이터를 받아올것인가 확인하고 코딩할때 사용하면 된다.


내가 코딩을 공부하면서 아쉬운것은 지금 배운것들가지고는 만들수 있는게 별거 없다는 점 이었는데

이렇게 OPEN API들을 잘 활용한다면 이것저것 좀더 공부할수 있고 흡족할만한 결과물도 나올 수 있다.


모두 다 같이 열공합시다~


더보기

댓글

MathGrammer

하고싶은거 공부하고 하고싶은거 하는 사람의 블로그